한글 글꼴 갈래 / 갈래 소개
미세한 획의 굵기와 기울기 변화가 있다.
붓의 맵시가 잘 드러난 부리와 돌기 등이 돋보인다.
이응의 상투, 비읍의 발, 피읖의 빗금 등 붓의 표현이 남아있다.
획의 기울기를 수직, 수평에 가깝게 정돈함
획의 처음과 끝에 붓 자국을 절제함
이응의 상투, 비읍의 발, 피읖의 빗금 등 붓의 표현이 생략되거나 절제되어 있다.
쓰기 순서에 따른 형태가 획에 잘 드러남
쓰기 도구의 흔적이 보임
쓰기 방법에 따라 고유한 기울기를 가짐
넓적한 직사각형 형태의 부리를 가짐
쓰기 도구의 흔적이 보임
획의 시작과 끝이 미세하게 굵어짐
획의 시작에 돌기가 있음
미음, 비읍에 발이 있고 빗금의 형태가 예스러움
획의 굵기가 일정하고 수직, 수평이다
획의 처음과 끝에 돌기가 없음
미음, 비읍의 발이 생략되고 획의 끝이 정돈된 형태
필기한 듯한 유연한 성격의 획을 지님
획이 부드럽게 휘어진 형태를 가지며 고유한 기울기를 가짐
쓰기 도구의 흔적이 보임
넓적한 직사각형 형태의 부리를 가짐
세로획의 처음에 부리가 없는 폰트 갈래. 고딕체와 돋움체를 포괄한다.
세로획을 아래로 긋기 시작할
때 (일반적으로) 왼쪽 상단에서 오른쪽
아래로 조금 긋다 수직 아래로 내려 그을 때 생기는 꺾인 표현이 있을 경우 부리로
분류한다.
획의 아웃라인은 부리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획의 뼈대로 생긴 형태가
아닌,
쓰기
도구 표현이나 장식 표현의 형태는 민부리 또는 디스플레이로 분류한다.
획대비는 세로획이 가로획보다 더 두꺼움
역획대비는 세로획이 가로획보다 더 얇음
탈네모틀은 네모틀을 벗어나 일반적으로 세로로 긴 틀을 가지며 닿자의 형태가 초, 종성에서 변화가 없는 경우가 많음
꽉 찬 네모틀은 네모틀에 꽉 들어찬 구조를 가짐
라틴의 세리프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거나 실험적이고 독특한 장식을 가짐
전체적으로 획이 둥글고 유기적인 구조와 형태를 가짐
일반적인 형태의 폰트에 그래픽 효과나 질감을 부여
쓰기 도구와 방식에 따라 일관된 표현을 가짐
고유한 속도감과 그에 따른 기울기를 가짐
보통 가벼운 필기체 형태에 귀엽고 아기자기한 인상을 가지며 주로 모바일용 폰트가 이에 속함